삼성플러스의원 로고

진료시간

  • 평일 09:30 ~ 18:30
  • 토요일 09:30 ~ 14:00
  • 점심시간 13:00 ~ 14:00
  • ※일요일,공휴일은 휴진입니다.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합니다.

대표번호

  • 031.753.6119
  •  
  •  
  • H

제목

히알루론산이 우리의 얼굴과 몸에 가져오는 11가지 변

히알루론산은 피부, 눈, 관절 등 몸속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다당류 중 하나이다. 히알루론산의 주요 기능은 이러한 신체 부위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다. 피부 수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히알루론산은 나이가 들수록 줄어든다. 그렇기 때문에 히알루론산 보충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이것은 구강 보충제, 크림, 세럼, 또는 심지어 주사 형태로도 가능하다. 얼굴과 몸을 위해 히알루론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변화가 생길까? 영국 건강 정보 사이트 medical news today는 이에 대해 소개했다.

히알루론산 주사형

1.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많은 사람이 이미 피부 수분을 위해 히알루론산을 사용하고 있다. 히알루론산은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증가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2014년 한 연구는 여성 참가자들에게 히알루론산 로션, 세럼, 크림을 바르도록 했다. 연구 결과는 8주 동안 피부 수분량이 최대 96%까지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2.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된다
히알루론산은 피부의 수분 유지에 도움을 주고, 상처 치유에 관여하는 조직 재생 과정을 돕는다. 2016년 한 연구는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히알루론산을 피부에 바르는 것이 염증을 완화하고 조직 회복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보고했다.

3. 피부 결을 매끄럽게 한다
사람이 피부 변화를 경험할 때, 심리적인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노화 과정 중에 이러한 심리적 변화가 발생한다. 한 연구는 히알루론산이 사람의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고 매끄럽게 하는 것을 발견했다.

4. 노화를 방지해 준다
인체의 히알루론산의 약 50%가 피부에 존재한다. 히알루론산의 양이 줄게 되면 주름 형성으로 이어지게 된다. 히알루론산을 보충해 주면 주름의 깊이를 크게 줄이고, 피부 탄력을 높여준다. 히알루론산을 매일 8주 동안 바른 사람의 주름 깊이가 최대 40% 감소하고, 피부 탄력이 최대 55% 증가했다.

5. 관절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사람은 관절에 히알루론산을 주입함으로써 관절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한 2017년 리뷰에서는 관절 통증과 염증을 경험하는 골관절염 환자를 위한 다양한 치료 방법을 설명했다. 이러한 증상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을 히알루론산과 결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6. 피부염을 감소시킨다
히알루론산은 습진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2011년 한 연구는 히알루론산이 세라마이드 성분이 함유된 에멀전 크림보다 사용감이 좋고, 습진 개선 효과도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히알루론산 크림형

7. 잇몸병 퇴치에 도움을 준다
2016년 한 리뷰는 히알루론산이 치과 환자들에게 수술 후 관리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고했다. 히알루론산은 상처를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잇몸 질환과 구강 궤양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8. 역류성 식도염을 감소시킨다
위식도역류질환(gerd)은 위산 역류, 속쓰림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흔한 질환이다. 산 억제제와 히알루론산 보충제를 함께 복용하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 환자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9. 안구건조증을 진정시켜 준다
눈에는 고농도의 히알루론산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히알루론산을 함유한 안약은 안구건조증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0. 질 건조증을 치료한다
질 건조증은 갱년기 이후의 여성들에게 종종 영향을 미친다. 히알루론산 크림과 에스트로겐 크림을 혼합하여 사용하면 질 건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히알루론산이 둘 중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크림과 같은 호르몬 치료를 사용할 수 없는 사람들은 히알루론산 크림만 사용해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11. 방광 통증을 예방한다
카테터(체내에 삽입하여 소변 등을 뽑아내는 도관)를 통해 히알루론산을 방광에 주입하게 되면 방광 증후군의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구강 보충제는 방광 통증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

◇히알루론산, 부작용은 뭘까?
히알루론산은 부작용이 아주 적다. 몸이 자연적으로도 히알루론산을 생산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위험이 거의 없는 것이다. 주사형 히알루론산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고되었지만, 이것은 히알루론산보다는 주사 자체 때문이다.

히알루론산 보충제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사람들이 젊은 외모를 유지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건강관리 전문가와 상담해야 하며, 주사형은 관리 기관에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