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플러스의원 로고

진료시간

  • 평일 09:30 ~ 18:30
  • 토요일 09:30 ~ 14:00
  • 점심시간 13:00 ~ 14:00
  • ※일요일,공휴일은 휴진입니다.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합니다.

대표번호

  • 031.753.6119
  •  
  •  
  • H

제목

알몸 수면이 가진 뜻밖의 효과 10가지

알몸 수면이 습관화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도전이 어려울 수 있지만, 알몸으로 자는 것만으로도 수면의 질은 물론 정신건강, 육체 건강을 향상할 수 있다. 알몸으로 잠자리에 드는 간단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는 건강상의 이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알몸 수면의 효과

1. 더 빨리 잠든다
healthline이 보도한 내용에 의하면 체온은 잠이 드는 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생체 시계 역할을 한다. 몸을 식히면 잠을 잘 시간이 되었다고 인식하므로 알몸으로 잠자리에 들면 빨리 잠드는 데 도움이 된다.

2. 수면의 질 향상
체온이 내려가면 잠을 더 빨리 자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 또한 향상할 수 있다. 침실의 이상적인 온도는 15~19℃로 국립보건원(nih)에서 지난 2012년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침실의 온도는 양질의 잠을 자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3. 피부 건강 유지
알몸으로 잠을 자면 전반적인 수면의 질이 향상되고 피부가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실제로 2018년 미국의 응용생리학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 결과에서는 적절한 잠을 잔 그룹과 수면이 부족한 그룹, 수면이 부족하지만, 양질의 영양소를 섭취한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했을 때 잠을 잘 잔 그룹의 피부 상처 회복이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4.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
수면 상태가 스트레스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수면부족은 우울증과 자살 위험 증가와도 관련이 있는 만큼 수면은 정신건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한다. 반대로 스트레스와 불안이 불면증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수면의 질을 높이고 충분히 자도록 노력한다면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5. 체중 증가 방지
밤에 몸을 차갑게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신체의 칼로리 소모 능력을 높일 수 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19°c의 차가운 온도에 노출되면 지방을 태우는 주된 역할을 하는 ‘갈색 지방’의 활동을 증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밖에도 비만과 수면 간의 연관성을 조사하기 위해 실험 대상자 2만 1천여 명을 3년간 추적한 연구 결과에서는 수면 시간이 5시간 이하인 사람에게서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알몸 수면 시 건강상 이점

6. 심장질환 및 제2형 당뇨병 위험 감소
장기적인 수면 결핍은 당뇨병과 혈관에 영향을 줘 만성질환을 유발하기 쉬운 조건으로 만든다. 유럽심장학회가 성인 100만 명 이상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하루 6~8시간 이하로 잠을 잔 성인은 향후 9년간 심장질환 발병 위험이 약 11%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7. 질 건강 증진
알몸 수면은 질 건강을 증진하고 질염을 유발하는 진균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따뜻하고 습한 곳에서 성장하는 진균의 특성상 꽉 끼거나 땀이 나는 속옷은 진균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8. 남성의 생식력 증가
최근 650여 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딱 맞는 속옷 착용은 정자 수 감소와 연관성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각팬티를 입고 잔 남성은 타이트한 속옷을 입고 잔 남성보다 정자의 농도와 총 정자 수가 더 많았다.

9. 자존감 강화
알몸으로 잠을 자는 것은 자존감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다. 알몸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전반적인 신체 이미지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데 있어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10. 부부간 관계 향상
성인 간의 피부 대 피부 접촉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옥시토신’ 분비를 유도하여 부부간의 관계 향상에 도움이 된다. 옥시토신은 편안한 감정과 친밀감, 애정을 품게 해주는 호르몬으로 스트레스 조절은 물론 사회적 행동을 촉진하는 역할로 주목받고 있다.

체온 조절이 어려운 영유아나 노년층에게는 수면 중 체온 변화가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알몸 수면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알몸 수면 후 오히려 잠이 깨거나 잠이 오지 않는다면 얇은 소재의 옷과 이불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